Setting the scents in spaces in hotels, department stores, shopping malls and retail stores can improve the brand image and raise revenue by inducing customers make a purchase and re-visit.
It can also help employees generate ideas and enhance the company’s image.
In addition to removing odors, the scents can help cure insomnia and lessen stress, allowing people to feel more comfortable and enjoy the warmth of the house.
Patients in hospitals can take better rests and sleep more comfortably in hospital rooms with a lavender scent.
Where to Apply
바이오미스트 향기 보유현황
No | FRAGRANCES | 한글명 | COMMENT | 사용 권장처 |
200 | O/N No Fragrances |
오엔 무향 | 미국에서 개발한 소취성분을 원료로 만든 향이 없는 유기물의 악취(담배 음식 애완동물등) 제거제 | 순수 냄새제거 목적으로 사용(식당 주방등)- 다양하게 적용 |
201 | O/N Standard | 오엔 스텐다드 |
No.247의 칸츄리향과 동일한 향이나 농도가 칸츄리에 비해 약한 은은한 과수원향으로 좁은공간에 인기 | 호텔룸 가정 노인정 휴게소등 |
203 | Lavender | 라벤더 | 오랫동안 인기있는 순수 라벤다오일 향으로 의학적으로 진정 안정효과가 입증된 남녀 공용향 | 가정 병원의 진료실이나 대기실 사무실등 안정이 필요한 장소 |
208 | Peppermint | 페퍼민트 | 순수한 페퍼민트 오일향으로 두뇌활동을 촉진시키고 사무능률을 향상시키며 실수 및 졸음을 방지하는 향 | 각종 사무실 연구실 기획실 슈퍼마켓등 다양 |
209 | Shanel NO.5 | 샤넬 NO.5 | 1921년 개발된 프랑스의 유명한 “샤넬 No.5"를 모티브로 개발한 여성향으로 특히 중,노년층이 선호 | 부티크 중년여성의류매장 백화점 이미용실 요정등 |
210 | Cafe Coffee | 카페커피 | 밀크커피의 약간 단맛을 내는 커피향으로 분위기 연출 향 | 커피전문점 레스토랑 제과점 호텔커피숍등 |
221 | Eternal | 이터널 | 11008년 캘빈클라인이 개발한 “이터너티” 향수를 모티브로 개발한 여성향으로 젊은층이 선호 | 부티크 고급여성의류매장 악세사리점등 |
230 | Enchanted Garden |
인첸티드 가든 |
숲속의 풀이나 약초들을 모아놓은 매혹적인 향기로 꽃향이 없는 정원향이며 분위기연출 향 | 부티크 신발매장 각종서점등 다양하게 적용 |
232 | Coffee(RT) | 커피(알티) | 단맛이 없는 오래된 블랙커피향으로 분위기 연출향 | 커피전문점 호텔커피숍 레스토랑 제과점등 |
234 | Jasmine | 재스민 | 모든 연령층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재스민향으로 순수한 재스민 향기 | 업종 구분없이 다양하게 적용 가정에서도 선호 |
235 | Baby Talc | 베이비 탈크 | 탤컴파우더향으로 유아시절의 향수를 유발하는 향이며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유도하는 향 | 유아용품 취급점 휴양소 휴게실등 다양하게 적용 |
237 | Rose | 로우즈 | 항상 모든사람들로 부터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인기를 얻고 있는 장미향으로 고전향임 | 각종 서비스업 의류매장 가정등 다양하게 적용 |
238 | Citrus | 시트러스 | 오렌지와 레몬을 혼합한 감귤향으로 어느장소든 대중적으로 무난한 향 | 각종 실내스포츠센타 헬스클럽 사우나탈의실 볼링장등 다양 |
243 | Eucalyptus | 유칼립투스 | 유명한 호주의 유칼립투스 나무향으로 분위기연출 향이며 싸이너스에 좋음 | 원목가구점 |
252 | Pure Lemon | 퓨어레몬 | 순수한 레몬향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향 | 가정 슈퍼 편의점등 다양하게 적용 |
255 | Angel | 엔젤 | 최근 가장 유명한 "CK-1" 향수를 모티브로 개발한 신세대 여성향으로 국내 인기 연예인들이 애용하는 향 | 고급 여성의류점등 신세대 여성이 주고객인 각종매장 |
259 | New Miss | 뉴 미스 | 유명한 미국의 “뉴 웨스트 포 허” 향수를 모티브로 개발한 여성향으로 젊은층이 선호함 | 상 동 |
262 | Shanel No.19 | 샤넬 No.19 | 프랑스 샤넬이 개발 자신의 생일을 기념하여 명명한 샤넬No.19 향수를 모티브로 개발한 향(젊은 여성층선호) | 여성의류점 악세사리점 부티크샵등 |
359 | Tarifa Mist | 타리파 | 일본에서 크게 각광받은 프랑스의 향수향 | 유아용품 매장 및 고품격 매장에 어울리는 향 |
400 | Natural Insect Killer |
내츄럴 인섹트킬라 | 국화꽃에서 추출한 피레트린을 원료로 제조된 천연성분살충제 | 날아다니거나 기어다니는 모든 해충에 효과 |
404 | Robosol Insect Killer |
로보졸 인섹트킬라 | 국화꽃에서 추출한 피레트린을 원료로 제조된 천연성분살충제(로보졸용) | 날아다니거나 기어다니는 모든 해충에 효과(로보졸용) |
405 | Push Insect Killer |
푸시인섹트킬라 | 국화꽃에서 추출한 피레트린을 원료로 제조된 천연살충제(푸시버튼용) | 날아다니거나 기어다니는 모든 해충에 효과(푸시버튼용) |
500 | Refreshing | 리후레싱/신선 | 시트러스(Citrus)와 라임(Lime)의 조합으로 신선한 조화 대비를 이루는 향/ 무기력극복 우울증해소 천식유효 | 기분 전환을 위한 상쾌한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01 | Relaxing | 릴랙싱/휴식 | 사향(Musk)향과 바닐라향을 배경향으로 제비꽃과 장미향이 지배적인 향/ 불안 긴장 스트레스 해소향 | 아름답고 편안한 휴식을 위한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02 | Invigorating | 인비거레이팅/활력 | 로즈메리 민트 사향향의 3가지 레벨로 환상적인 심포니를 이루는 향/ 기억력 집중력향상 특히 수험생유효 | 일의 의욕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03 | Sensual | 센슈얼/로맨틱 | 매혹의 콤비네이션으로 코리엔더(Coriander)와 재스민향의 조합향/ 불감증 성에 대한 자신감을 주는 향 | 사랑과 열정의 기분을 느끼게 하는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04 | Cooling | 쿨링/시원/상쾌 | 시트러스와 민트의 환상적인 조합으로 시원하고 상쾌한 분위기의 향/ 집중력향상 정신피로해소 현기증에 유효 | 흥분과 화를 가라앉히고 이성적인 사고를 도와주는 상품 |
505 | Uplifting | 업리프팅/영혼 | 유칼립터스와 레몬 용연(Amber)의 조합으로 영혼을 노래하는 향/ 사기진작 감정의 균형 정신정화에 유효 | 지친몸과 마음을 끌어올려 활력을 찾게 해 주는 상품 |
506 | Warming | 워밍/온화 | 월하(Tuberose)향과 제비꽃(Violet) 사향(Musk) 백단향의 조합향/ 외로움 슬픔 고독 정서불안에 유효 |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07 | Harmonising | 하모나이징/조화 | 라벤더 카밀레 제라니움 레몬 장미의 조합으로 아름다운 심포니 연출향/ 불감증 신경통 스트레스 불안에 유효 | 감정의 조화를 이끌어 주어 포근하고 아늑함을 위한 상품 |
508 | Stimulating | 스티뮬레이팅/자극 | 신선한 오렌지와 맨더린 히말라야 삼목의 꽃봉우리 터짐으로 시작하는 향/ 무기력해소 저혈압 정신피로 유효 | 뇌에 자극을 주어 머리를 명쾌하게 하는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09 | Calming | 카밍/진정 명상 | 라벤더 세이지브러쉬(Sagebrush) 넛맥(Nutmeg)의 환상적인 조합향/ 신경쇠약 고혈압 우울증에 유효 | 고요한 내면세계의 추억 및 진정을 유도하는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510 | Happiness | 해피니스/행복 | 랭랭 제라니움(Geranium) 패츌리(Patchouli) 백단(Sandalwood)의 조합향/ 우울증 불면증 불감증에 유효 | 즐겁고 행복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아로마-테라피용 상품 |
바이오미스트 향기 보유현황 (2015. 5월 현재) No.3-2
No | FRAGRANCES | 한글명 | COMMENT | 사용 권장처 |
702 | Acacia | 아카시아 | 한국인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향중의 하나인 아카시아꽃 향 | 가정 일반매장 백화점 사무실등 어느곳에나 적용가능 |
703 | Lilac | 라일락 |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향중의 하나인 라일락꽃 향 | 가정 일반매장 사무실 외식업체등 어느곳에나 적용가능 |
704 | Orange | 오렌지 | 순수한 오렌지 과일향 | 가정 일반매장 백화점 사무실등 어느곳에나 적용가능 |
705 | Strawberry | 스트로 베리 |
순수하고 싱싱한 딸기향 | 가정 매장 휴게실등 어느곳에나 다양하게 적용가능 |
706 | Raspberry | 래즈베리 | 이른새벽 숲속에 이슬을 머금고 있는 청순한 산딸기의 향 | 가정 매장 슈퍼 휴게실 학원등 다양하게 적용가능 |
708 | Cherry | 체리 | 요염한 여인의 입술을 연상케 하는 빨간 체리 향 | 가정 매장 양주코너 칵테일바등 다양하게 적용가능 |
712 | Chinese Quince | 챠이니스 퀸스 |
오랫동안 한국인들로부터 사랑 받아온 상큼한 순수 모과향 | 가정 매장 휴게실등 어느곳에나 다양하게 적용가능 |
713 | Morning of Spring | 모닝 어브 스프링 |
이른 새벽의 봄을 찬미하는 향기로 이슬 머금은 봄꽃들이 한데 어우러져 있는 것을 연상시키는 향 | 남녀공용향기로 어느곳에서나 다양하게 적용가능 |
716 | Sport | 스포츠 | 스포츠를 좋아하는 남녀를 위한 신선하고 스포티한 이미지의 향으로 “폴로스포츠” 향수를 모티브로 개발된 향 | 고급여성의류점 등 남녀 신세대층이 주고객인 각종매장 |
717 | Chrysanthemum | 국화향 | 황금빛의 국화꽃에서 느낄 수 있는 향으로 전통적인 한국인 선호향 | 가정 매장 슈퍼 휴게실등 다양하게 적용가능 |
718 | Verberry | 버버리 | 96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에서 크게 히트한 프랑스 “버버리” 향수를 모티브로 개발한 향 | 고급매장 여성의류점 악세서리점등 여성이 주고객인 매장 |
720 | Mt. Kumkang | 금강산 | 북한의 금강산과 묘향산 등지에서 자생하는 적송(2엽송)의 솔잎에서 추출한 100% 천연 솔잎정유로 만든 삼림욕향 | 도심의 실내에서 북한 금강산 삼림욕을 즐길수 있는 독자상품 |
724 | Envy W | 엔비 우먼 | 프랑스 구찌사의 엔비(여성용)향수를 모티브로 개발된 향으로 상큼한 여성적 체취가 느껴지는 향 | 엔젤 버버리등과 유사하게 적용 |
725 | Camping | 캠핑 | 여름철 깊은 숲속의 야영장을 연상시키는 향으로 시원하고 상쾌한 분위기를 연출해 주는 향 | 젊은층에서 선호 |
726 | Dream | 드림 | 꿈속의 환상을 부르는 듯한 매혹적인 향으로 바이오미스트의 대표적인 향 | 젊은층에서 중년까지 선호 |
727 | Zeal | 지일 | 태평양의 “헤라지일”향수를 모티브로 개발된 열정적인 현대여성의 이미지로 잠재된 관능미를 일깨우는 유혹의 향 | 고급여성의류점 등 젊은층에서 선호 |
730 | Grape | 그레이프 | 잘익은 포도를 먹을때 느끼는 상큼한 포도향으로 대중적으로 선호하는 향 | 슈퍼 백화점식품매장 가정등 다양하게 적용 |
731 | Peach | 피치 | 과수원에서 나무에 열려있는 잘익은 복숭아를 입에 물때 느끼는 맛있고 상쾌한 복숭아 과일향 | 슈퍼 백화점식품매장 가정등 다양하게 적용 |
732 | Freesia | 후리지아 | 눈부신 봄날 노란 플레어스커트를 입은 소녀의 발랄함을 연상시키는 후리지아꽃의 은은한 향 | 레스토랑 병원 매장등 가정등 다양하게 적용 |
733 | New Hazelnut | 뉴 헤이즐넛 | 기존의 커피향에 개암나무의 열매 향을 첨가한 향으로 국내에서는 헤이즐넛 커피향으로 잘 알려진 향 | 커피전문점 레스토랑 제과점등 다양하게 적용 |
734 | Cocktail | 칵테일 | 여러 가지 과일에서 추출한 에센스 오일을 혼합 대중 선호 향으로, 향 자체만으로도 악취제거 효과가 뛰어난 향 | 커피전문점 레스토랑 제과점등 다양하게 적용 |
735 | Sun Look | 선 룩 | 미국 Aden사에서 개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히트시킨 향수 Sun Flower를 모티브로 개발된 후루티 후로랄계열의 향 | 레스토랑 병원 매장 가정등 다양하게 적용 |
737 | Cold Water | 콜드워터 | 다비도프(Davidoff)의 쿨 워터(Cool Water)향수를 모티브로 개발된 향으로 맑고 푸른물의 매혹적이고 시원한 향 | 여성의류점등 다양하게 적용 |
739 | Green | 그린 | 엘리자베스 아덴의 그린티를 모티브로 개발된 향으로 스트레스와 공해로 얼룩진 도시인의 생활에 생기를 주는 향 | 고급매장 사무실등 다양하게 적용 |
740 | Touch | 터치 | 버버리의 터치포우먼을 모티브로 개발된 향으로 산뜻한 오리엔탈향으로 현대여성에 어울리는 향 | 고급매장 호텔의류점등 다양하게 적용 |
741 | Rosemary | 로즈마리 | 집중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진 아로마 테라피오일을 사용한 향 | 독서실 공부방 사무실 등 |
743 | Nagoya | 나고야 | 프로랄 계열의 자연향으로 일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향 | 고급매장,의류점,양품점 등 적용 |
746 | Tangerin | 탠저린 |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탱자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향기 | 여행사,각종매장,사무실,가정 등 적용 |
751 | Pure Air | 퓨어 에어 | 공기정화기능을 가진 허브에서 추출한 오일들을 브랜딩하여 만든 환경개선용 마케팅 향기 | 공기의 질 개선에 효과적이며 어디에나 적용 |
752 | Anti-Tobacco | 안티 타바코 | 담배를 피울 수밖에 없는 환경의 온갖 악취의 제거는 물론 공기를 맑게 해주는 허브오일들을 브랜딩한 향기 | 오염원이 있는 실내 어디에나 적용 |
바이오미스트 향기 보유현황 (2015. 5월 현재) No.3-3
No | FRAGRANCES | 한글명 | COMMENT | 사용 권장처 |
753 | My Wish | 마이위시 | 안나수이의 둘리걸을 모티브로 개발된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향기중의 하나 | 여행사,각종매장,사무실,부티크, 헤어살롱 등 적용 |
754 | Sea Water | 씨 워터 | 다비도프의 쿨워터를 모티브로 개발된 시원한 바다를 연상케하는 향기 | 여행사,각종매장,사무실 등 적용 |
755 | Loren | 로렌 | 랄프 로렌의 로렌스타일을 모티브로 개발된 플로랄계열의 향기 | 각종매장,사무실,부티크, 헤어살롱 등 적용 |
756 | Heidi | 하이디 | 바이오미스트의 독자 개발 향으로 시원한 자연향 계열의 향기 | 각종매장,사무실,부티크, 헤어살롱 등 적용 |
851 | Angel-III | 엔젤-3 | No. 255 엔젤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2 | Verberry-III | 버버리-3 | No. 718 버버리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3 | Zeal-III | 지일-3 | No. 727 지일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4 | Rush-III | 러쉬-3 | 향수 러쉬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5 | Pleasure-III | 플레저-3 | 향수 플레저를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6 | Sport-III | 스포츠-3 | No. 716 스포츠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7 | Jasmine-III | 재스민-3 | No. 234 재스민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8 | Lemon-III | 레몬-3 | No. 252 레몬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59 | Flower-III | 플라워-3 | 여러 종류의 꽃들이 어우러져 있는 향으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60 | Coffee-III | 커피-3 | 헤이즐넛 커피향을 즐길 수 있는 향으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61 | Chinese Quince-III |
모과-3 | No. 712 모과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일반매장이나 화장실등에 다양하게 적용가능 |
862 | Grape-III | 포도-3 | No. 730 포도향을 모티브로 개발한 푸시버튼용 | |
901 | Bio-Doctor(Le) | 바이오닥터 (레몬) |
충남대 식품공학 연구소와 공동개발한 100% 천연성분항균제로 국내최초 항균마크를 획득한 천연허브항균향 (레몬) | 가정 사무실 도서관 병원등 어디에나 적용가능(기존의 향기대체) |
902 | Bio-Doctor(Eu) | 바이오닥터 (유칼립투스) |
충남대 식품공학 연구소와 공동개발한 100% 천연성분항균제로 국내최초 항균마크를 획득한 천연허브항균향 (유칼립투스) |
가정 사무실 도서관 병원등 어디에나 적용가능(기존의 향기대체) |
903 | Bio-Doctor(La) | 바이오닥터 (라벤더) |
충남대 식품공학 연구소와 공동개발한 100% 천연성분항균제로 국내최초 항균마크를 획득한 천연허브항균향 (라벤더) |
가정 사무실 도서관 병원등 어디에나 적용가능(기존의 향기대체) |
904 | Bio-Doctor(Oa) | 바이오닥터 (오아시스) |
충남대 식품공학 연구소와 공동개발한 100% 천연성분항균제로 국내최초 항균마크를 획득한 천연허브항균향 (레몬그라스) |
가정 사무실 도서관 병원등 어디에나 적용가능(기존의 향기대체) |
905 | Bio-Doctor(Au) | 바이오닥터 (오로라) |
충남대 식품공학 연구소와 공동개발한 100% 천연성분항균제로 국내최초 항균마크를 획득한 천연허브항균향 (로즈마리) |
가정 사무실 도서관 병원등 어디에나 적용가능(기존의 향기대체) |
BIOMIST의 모든 향기는 순수 천연오일 및 천연 Identical 오일로 제조된 고품격 향기들로
256가지의 프로그램 설정이 가능한 컴퓨터화된 자동분사 시스템을 이용하여
마케팅향기, 인테리어향기, 아로마테라피 및 국화꽃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의 살충제인 Natural Insect Killer를 활용할 수 있으며
한국에 최초로 향기마케팅 사업을 개척한 향기마케팅 전문회사로
국내 MBC, KBS, SBS, 조선 동아 중앙 한국 국민 매경 한경 여성동아 QUEEN FEEL등 주요 매스컴으로부터
“성공의 향기”로 소개되었습니다.
- ‘마케팅향기’ ‘인테리어향기’ ‘아로마케어’ 는 주.바이오미스트 테크놀로지의 특허청 등록상표입니다. -
No | 업 종 | 인기(권장) 향기 | 인기(권장,추천) 이유 |
1 | 병원 | Lavender, Jasmine, Morning of Spring, Citrus |
환자 및 보호자에게 거부감 없는 편안함을 주는 향 |
2 | 호텔 | Standard, Jasmine, Anarchy, Tarifa, Morning of Spring |
설치장소에 따라 향을 선택하여 추천 ex)Coffee Shop : Coffee RT |
3 | 백화점 | Jasmine, Shanel No.5, Sport, Zeal | 30대 이상의 여성에 취향이 맞는 향(매장이 오픈상태이므로 가급적농도가 강한 것 사용) |
4 | 예식장 | Jasmine, Eternal, Shanel No.5, Lily | 20~30대 나이층에 맞는 향 |
5 | 레스토랑 | Morning of Spring, Citrus, Cafe Coffee, Cherry |
식욕증진(빵, 커피향), 또는 담배냄새 제거 |
6 | 여행사 | Sport, Lilac, Eternal | 20~30대 나이층에 맞는 향 |
7 | 노래방 (지하) | Eternal, Acacia, Lilac, Standard | 담배 및 곰팡이 냄새제거가 주목적 |
8 | 사무실 | Chinese Quince, Peppermint | 평범하고 모든 직원들에게 무난한 대중적인 향 |
9 | 여성 의류점 | Eternal, Parisian, Envy-W, Tangerin, Zeal |
최근 유행하는 향으로 권장(유행에 민감) |
10 | 남성 의류점 | Adam, Envy-M, Morning of Spring, Sports |
최근 유행하는 향으로 권장(유행에 민감) |
11 | 카페, 다방 | Envy-W, Morning of Spring, Coffee-RT | 업종에 맞는 향 및 냄새제거용 |
12 | 독서실, 학원 | Citrus, Peppermint | 수험생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향 |
13 | 이. 미용실 | Eternal, Shanel No.5, Angel | 화학약품 냄새 제거 또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향 |
14 | 한식당 | Chinese Quince, Citrus, Morning of Spring, Bio-doctor |
음식냄새 제거용으로 권장 |
15 | 목욕탕, 사우나 | Acacia, Pine, Korea Forest Shower, Lilac | 항균 효과가 있는 소나무계열 향 |
16 | 일반매장 | Morning of Spring, Adam, Jasmine, Verberry | 모든 사람에게 무난한 향 |
17 | 구두 판매점 | Sport, Parisian, Adam | 모든 사람에게 무난한 향 |
18 | 가정집 | Bio-doctor, Jasmine, Morning of Spring, Lavender, Refreshing |
중, 상류층 여성에게 맞는 향 / 여성이 결정 |
19 | PC방 (지상) | Envy-W, Morning of Spring, Standard | 10~20대가 주고객으로 담배냄새 제거가 주목적 |
※ Angel, Verberry, Tarifa, Zeal, Morning of Spring, Touch |
모든 업종에 무난하며 가장 인기있는 향 |
1. Biozene (바이오진)
각종 악취를 제거하며 휘발성 유기화합물(VOC,Volatile Organic Compound) 함량을 줄여줍니다.악취 냄새들은 전 인간 역사에 있어 인간과 함께 공존해 왔다. 하수구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기타 여러 가지 수단으로 악취를 제거하는 노력이 취해지기 전인 200년전 까지만 해도 피할 수 없는 악마이었다. 미국 경우 1914년 까지만 해도 실내 화장실 보다는 옥외변소 사용이 대중화할 때이었으므로 악취는 피할 수 없었다. 따라서 향이 강한 향 제품, 무좀약, 비누 케익 등이 개발되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도 이들 제품들은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문명이 발달하고 소비자의 교육도 향상되면서 단순히 악취를 위장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좋은 악취관리 방법이 되지 못했다. 따라서 진짜 악취중화제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에어로졸 타입의 제품은 1931년 노르웨이의 로데임 (Rotheim) 에 의하여 처음 개발되었으나 1947년까지 상용화되지 못하였다. 그 후 에어로졸 방향제가 1948년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매우 높은 인기를 누렸다. 초기 조성들은 1% 향, 24% 알콜이나 기타 솔벤트, 75% CFC (Chloro-Fluoro-Carbon) 이었다. 오늘날 경제와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조성이 바뀌어 새로운 조성이 개발되었는데 즉 효과는 최대로 하며 경제적인 조성으로 변하였다.
그 후 연구자들이 오늘날의 분사기와 유사한 제품들을 출시했는데 이때 분사입자들이 약 35마이크론이었고 이렇게 함으로써 분사된 향 입자들은 장시간 대기 중에 부유하게 되었다. 그 후 많은 업체들이 유사한 제품들을 내놓았으나 기본적으로 방향제에 향을 사용하였으므로 악취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였다. 이는 다시 말해 악취제거역할이 아닌 제2의 악취를 발생시키게 되었다.
1948년도 초기 방향제품들은 CFC 를 사용함으로써 화기성이 없었고 분사 입자들을 미세화시켜 장시간 대기에 부유토록 하였다. 그 후 새로운 조성을 개발하면서 솔벤트 양을 늘리고 고가이며 환경에 영향 (오존층 파괴)을 주는 CFC 대신 에틸렌 클로라이드(Ethylene Chloride) 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제품들은 화기성 위험이 있었으며 입자크기도 커져 대기중에 장시간 부유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졌다. 그 후 여러 프로펠런트들이 개발되면서 그동안 환경 및 기타 문제점들이 개선된 오늘날의 제품들이 탄생되었다.
1949년에서 1950년도엔 조성에 악취 제거제를 0.5~5% 가량 넣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악취들이 화학적 및 물리화학적 반응으로 중화되어 악취가 완화됨을 알았다. 그 후 더 많은 소취성분들이 사용되었고 많은 악취성분들이 제거되게 되었다. 그럼에도 완전히 악취를 제거하진 못했다.
이 당시 많은 소취제 들이 개발되었고 상용화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 제품들의 대부분은 성분으로 불포화 에스테르(unsaturated ester), 분자고리가 긴 알데히드(long-chain aldehyde) 및 프리 폴리머(pre-polymer) 계통들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대부분 성분들은 시장성이 좋지 않아 오래가지 못했는데, 이유는 자극을 유발하거나 향 성분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소취성분 자체가 악취를 유발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체에선 물리 화학적 방법으로 확실히 악취를 제거하는 물질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의 산물로 바이오진이 개발되었다. 바이오진은 실제로 아미노(Amino), 티올(Thiol) 등 악취분자와 반응하여 분극결합을 만들고 그들의 전자형상을 완전히 바꾸어 버리며, 수소결합, 흡수 및 캡슐화 됨으로써 악취분자들은 완전히 혹은 거의 제거가 된다.
바이오진은 악취를 분자수준까지 관리하고 있다. 바이오진은 악취분자들과 결합하여 작용을 함으로써 악취를 관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향을 적은 양으로도 충분하도록 해준다. 우린 자연적으로 악취들이 분해 되기를 원하지 여러 많은 악취들을 향으로 위장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이런 면에서 바이오진은 효과적이고도 경제적으로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악취 제거제이다.
요즘 유행하는 분사기를 예로 들고, 일반적으로 분사 입자 평균크기가 25 마이크론이고, 밀도 1g/ml 로 분사되며, 공기유속이 2.01cm/sec 인 정적인 상태라고 볼 때, ml당 121,000,000 개의 입자들이 초당 약 100,000,000개로 분사되며 이들 입자들은 약 6분에서 1시간 이상 대기 중에 머물게 된다. 그러나 사실 눈으로 볼 수 없는 5~25 마이크론의 입자들이 많은 것을 감안할 때 초당 분사되는 입자수는 1,000,000,000 이상일 것이다. 이 경우 소취성분들이 냄새분자들과 접촉되는 것은 계산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을 것이다. 참고로 water based 에어로졸은 분사 입자 크기가 40~60 마이크론 정도이다. 바이오진은 이소 부탄과 프로판에 대해선 완전 용해되나, 물에 대해선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야 용해된다.
바이오진은 화학적으로 말해 악취분자들과 물리-화학적 반응으로 악취를 제거한다. 악취를 유발하는 -SH, -NH2 및 -CHO 같은 활성분자들은 전기적 음성을 가지는데 이들 분자들이 전기적 양성 성질을 가진 바이오진을 만나 마치 자석같이 서로 달라붙어 악취가 제거된다.
악취성분들은 바이오진에 의해 화학적 분해로 악취를 제거한다. 일부 제거되지 못한 악취들은 실제 및 공식적인 화학 반응이 없이 바이오진 소취성분들이 악취성분들과 만나 악취성분들을 감싸는 작용으로 장시간에 걸쳐 냄새를 제거하기도 한다. 이 경우 산화 및 바이오진과의 반응으로 인식하지 못할 정도의 냄새들이 서서히 나오기도 한다. 악취들이 1ppb~1ppm 정도 있을 경우 악취가 매우 강해, 만일 2.5%를 함유한 바이오진을 28.3m3 의 방에 10 마이크론 입자로 약 15초간 살포할 때 1ppm 의 농도가 만들어지는데, 이정도의 양이면 대부분의 악취를 80~90%까지 제거할 수 있다. 5~10% 바이오진을 사용 시는 100%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각 장소마다 악취 강도 및 상대 활성도가 다르므로 소취제의 효과는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바이오진은 인체 냄새를 제거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인체냄새들은 점진적으로 축적됨으로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악취의 발원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는 요즘 열악한 환경에 의해 악취발원들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악취분자의 화학고리를 완전히 끊고 석출시켜 악취분자 자체를 소멸시키는 악취제거가 필요한데, 바이오진이 이런 역할을 한다.
음식냄새나 가스 같은 티올(thiol) 타입 악취들은 비교적 활성 반응이 좋아 관리가 쉽다. 담배냄새나 땀 냄새도 관리가 쉬우며, 겨드랑이, 사타구니, 눈썹, 특히 여성들의 귀밑 등에서 많이 있는 3-n-프로필 크로토닉(3-n-propylcrotonic) 과 아이소밸러릭(isovaleric) 까지도 효과가 좋다. 겨드랑이, 사타구니 같은 부위에 있는 애포크라인(apocrine) 샘들에서 나는 냄새들은 비교적 냄새가 작으나 피부에 있는 박테리아들과 반응하여 쉽게 변하여 악취를 만드는데, 이에도 효과가 있다. 비누도 일시적으로 가능하나 이들 악취들은 미생물의 발효, 인체, 주기, 발원 및 기타 요소들에 의해 효과가 다르다.
정육점의 고기 및 고기피, 야채, 생선 및 생선피, 유가공 제품(고기, 버터, 치즈 및 우유) 등운 따뜻한 기온에선 쉽게 단백질이 가수분해 되어 상하게 되는데 이때 산화되면서 악취, 산성화 및 알데히드(aldehyd)를 포함한 아민(amine) 및 티올(thiol)의 악취가 발생한다. 이들 악취들은 바이오진에 의해 완전히 관리된다.
선반 및 밀링 공작기계, 배/자동차 엔진, 드릴 등 산업오일을 사용하는 장치들은 오일들이 산화되고, 탄소와 탄소의 결합분리가 일어나면서 악취가 발생하고, 하수구, 쓰레기 매립지, 굴뚝 연기 등에서도 악취가 발생한다. 이들은 낙산(butyric acid), 카프로산(caproic acid), 알데히드 등 다양한 여러 화합물들의 복합으로 이들 역시 바이오진에 의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가정집들 특히 다세대가 사는 아파트들은 음식물, 담배냄새, 아파트 건축 시 사용하는 각종 화학냄새, 사람 냄새, 불 냄새, 암모니아 냄새 등 다양한 종류의 불포화 및 아로마 아민(aromatic amine) 악취들이 많다. 더하여 박테리아, 이스트, 곰팡이, 리케챠(rickettsia) 등에 의한 미생물들에 의해 신진대사나 이화작용으로 화학분해 될 때 나는 악취들을 포함하여 이들 여러 악취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마루, 천장, 벽 등에 축적되어 더욱 악취를 유발하게 된다. 이들 악취도 바이오진이 효과적인데, 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선 반복적 및 주기적으로 바이오진을 사용할 것이 권고된다.
휘발성 유기화합물(VOC,Volatile Organic Compound)이란?
VOC 유기화합물로 20 C에서 증기압이 0.1mmHg 이상이거나 증기압을 모를 때는 분자중에 탄소가 12개 원자 혹은 그 이상의 원자가 있는 화학품을 일컷는다. 이들 성분들은 대기중에 부유하는 무하드록실 라디칼(hydroxyl-free radical) 에 의해 제거가 가능하다. 무하드록실 라디칼에 의해 유기냄새를 제거하는 정도는 각각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유기물들이 반감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3개월 이상일시 일반적으로 VOC 라고 간주한다. 이런 의미에서 대부분의 유기냄새들은 VOC 로 간주되지 않는다.